안녕하세요, 젠스타메이트 뉴스룸 구독자 여러분! 이번 주 뉴스룸에서는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물류센터 시장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 최근 물류센터에 투자하려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어요. 특히 외국계 투자자들의 관심이 부쩍 높아졌는데요, 그 이유가 뭘까요? 🤔 같이 알아봐요!

 

📊 물류센터 시장, 어떻게 변했나?

국내 물류센터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쇼핑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성장했어요. 📈 늘어난 물류센터 수요에 발맞춰 물류센터 공급도 크게 늘었죠. 하지만 팬데믹이 끝남과 동시에 이커머스 수요 정체, 기준금리 인상, 물류센터 공급 과잉, 토지 가격 상승 등으로 공실이 늘고 임대료가 꺾이며 하향세를 탔습니다.

물류센터 가격도 ‘뚝’! 떨어졌죠. 📉 2021년 수도권 물류센터의 평(3.3㎡)당 평균 매매가는 700만원대였는데 최근 거래된 인천 청라 물류센터 등의 평당 가격은 이보다 낮은 수준에 거래됐답니다.

 

💼 외국계 투자자∙운용사들의 물류센터 매입 러시

“지금이 가장 싸다!”라고 생각한 외국계 투자자들이 물류센터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요.

이른바 ‘헐값’이 된 물류센터에 투자자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답니다. 최근 몇 년간 물류센터 가격이 하락하면서, 외국계 운용사들이 적극적으로 물류센터 매입에 나서고 있는 거죠. 이들은 물류창고와 같은 자산을 저렴하게 인수해 향후 시장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주요 물류센터 매입 사례

디엔디인베스트먼트: 인천 남청라물류센터 1170억 원에 매입 🏢

라살자산운용: 경기도 안성 대덕물류센터 A·B동 약 6000억 원에 매입 🏗️

이퀄베이스: 경기 이천 백사면에 790억 원 투자해 물류센터 개발 계획 🚧

워버그핀커스: 엠큐그룹과 합작법인 설립 및 크레스트아시아자산운용 인수 🤝

 

🏭 국내 기업들의 물류센터 투자

외국계 투자자 뿐 아니라 국내 자산운용사, 물류센터가 필요한 기업들은 직접 매입하거나 개발에 나서고 있어요. 쿠팡과 같은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들도 물류센터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구요.

롯데칠성: 대구에 1200억 원 투자해 첨단 물류 거점 구축 🏭

쿠팡: 성남 물류센터 임차를 위해 777억 원 출자 💰

 

🔄 물류센터 매물 증가 추세

시장 변화는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지난해까지 얼어붙었던 물류센터 거래가 시작되면서 물류센터 매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운용사들도 물류센터 매각에 나서고 있어요. 신한리츠가 이천 단천리 물류센터 매각에 나섰다는 소식이 대표적이죠.

 

🔮 물류센터 시장 전망: 희비 교차

물론 아직 시장 회복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립니다. 🤷‍♂️🤷‍♀️ 지난 상반기 거래 사례들 대다수가 경매와 대위변제이기 때문이죠. 젠스타메이트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물류센터 거래 중 경공매를 통한 소유권 이전이 3167억원(6건), 공사비 대납 형태의 시공사 인수건이 3654억원(4건) 발생했어요.

 

💼 물류센터 NPL 투자 증가

특히 국내 자산운용사들이 물류센터 관련 부실채권(NPL) 투자에 적극적이에요.

💼 코람코자산운용 : ‘이천 푸드누리 물류센터’를 지난 6월 1140억원에 인수

💼 이지스자산운용 : 경기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403 일대 물류센터를 지난 5월 2226억5300만원에 공매에서 낙찰

 

📈 회복 기대감 상승

그래도 전문가들은 물류센터 시장이 곧 회복될 거라고 봐요. 물류리츠 실적도 좋아지고 있고, 임대료도 지속적으로 오르는 추세거든요. 📊 ESR켄달스퀘어리츠가 운용하는 자산의 지난해 재계약 임대료는 직전 계약 때보다 23%가량 상승했어요. 도심권과 서남권, 동남권 모두 현재 받는 평균 임대료보다 시세가 10%가량 비싸 재계약 시 임대료 인상도 기대된답니다.

물류센터 거래량은 아직 많지 않지만, 2~3년 후에는 다시 공급 부족 현상이 올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요. 👀 실제 신규 공급은 줄고 있답니다.

 

앞으로 물류센터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 지켜봐야겠죠? 한때 ‘과열’됐던 시장이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어요.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물류 산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해봐야 할 것 같아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